교육 여건, 학생의 능력과 수준 등을 고려하여 각 학교에서 목표 달성에 적합하게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하여 운영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운영지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대한 교육의 비중이 그다지 높지 않다. 정보통신윤리교육보다는
Ⅰ. 서론
학교 통일교육은 청소년들의 북한 및 통일문제에 대한 약화된 인식을 고양시키고 청소년들로 하여금 남북한 사회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에 대한 이해를 통해 평화를 만들어내는 능력에 기초한 통일의지를 함양시키며, 통일환경과 과정에 대한 객관적 지식과 합리적 판단력을 습득하여 통일을
교육과 인권 및 기본적 자유에 대한 교육에 관한 권고(이하 1974년 권고라 함)를 채택하였다. 이 1974년 권고에는 인권교육의 원칙과 방법에 관한 포괄적 기술이 포함되어 있는데, 특히 1974년 권고에서 ‘지도원칙’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들은 인권교육의 원칙으로 삼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우선 1974
교육 실천상의 요구 뿐 만 아니라, 교육과정 이론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으로써 그 존립 근거가 보다 공고화된 다. 즉 교육과정 개념의 확대, 교육과정 시행 관점의 변화, 구성주의적 학습관, 연구자 내지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교사관은 7차 교육과정에 재량 활동을 근착시켜, 그 위상을 확보하기 위한 이
정보통신윤리교육 교재를 개발한다든가, 여러 가지의 변화하는 사이버 공간의 모습들에 맞추어 업데이트 된 내용들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이버 공간에서, 새롭게 생겨날 많은 역기능에 맞추어 여러 사람의 권리를 보호해 줄 수 있는 법령을 개정할 필요성이 있다. 또
모형, 가치 분석 모형 등이 문제 해결 학습과 관련되어 사이버윤리교육에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지배적이다. 그러므로 사이버윤리교육에서는 특정한 윤리 규범을 주입하는 것보다는 학생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학생들을 능동적인 학습자로서 독려하는 형태의 교육방법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 과정에서는 초등학교부터 컴퓨터 교육을 실시하고, 각급 학교 모든 교과에서 10% 이상 컴퓨터를 활용하여 수업을 전개하도록 구성된다고 한다. 따라서 정보화 교육을 상당한 비중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점차적으로 현재의 학교 체계보다는 교사와 학생간의 대면 학습 기회는 조금
Ⅰ. 서론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정보의 초국경적 유통은 해당사회의 고유한 문화가치 및 청소년의 정서에 해로운 정보를 통제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네트워크를 통해 음란물을 전송하는 행위에 대해서 처벌방안이 각국이 마련하거나 마련 중에 있는 상황이다.
미디어 및 정보통신의 급
Ⅰ. 초등학교의 예절교육
1. 학년별 예절교육의 지도 목표
1) 1, 2학년
①자세를 바르게 하고 복장을 단정히 한다.
②동무나 어른들에게 알맞은 말을 쓰고 바른 인사를 할 줄 안다.
③물건을 주고받을 때나 식사를 할 때 바른 예절을 지킨다.
④국기에 대한 경례 방법을 알고 집회 때의 예절을 안
윤리적 측면을 함축하고 있다. 물론 정보사회로의 이행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는 이러한 다양한 차원의 윤리적 쟁점들 각각을 여기서 상세히 다루기는 불가능할 것이다.
우선 정보통신윤리와 관련된 일반적 쟁점들로는 프라이버시 보호 문제, 정보의 자유로운 운용과 접근 문제, 지적 재산의 소유권 및